인터레이스 비디오 및 필드 구분
인터레이스는 제한된 대역폭을 사용하여 텔레비전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기법입니다. 인터레이스 시스템에서는 비디오의 각 프레임에 대한 가로줄 수의 절반만 한 번에 전송됩니다. 그러나 전송 속도, 디스플레이의 고유한 잔광 및 잔상 때문에 보는 사람은 각 프레임을 전체 해상도로 인식합니다. 모든 아날로그 텔레비전 표준에서는 인터레이스를 사용합니다. 디지털 텔레비전 표준에는 인터레이스 및 비인터레이스 유형이 모두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레이스 신호는 인터레이스 검색에서 생성되지만 비인터레이스 신호는 점진적 검색에서 생성됩니다.

각 인터레이스 비디오 프레임은 두 필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필드에는 프레임에 있는 가로줄 수의 절반이 포함됩니다. 위쪽 필드(또는 필드 1)에는 홀수 번째 줄이 포함되고 아래쪽 필드(또는 필드 2)에는 짝수 번째 줄이 포함됩니다. 인터레이스 비디오 모니터는 먼저 한 필드의 줄을 모두 그린 다음 다른 필드의 줄을 모두 그려서 각 프레임을 표시합니다. 필드 순서는 먼저 그려지는 필드를 지정합니다. NTSC 비디오에서는 새 필드가 초당 60회 정도 화면에 그려지는데 이는 초당 30프레임 정도의 프레임 속도에 해당합니다.

비인터레이스 비디오 프레임은 필드로 분리되지 않습니다. 점진적 검색 모니터는 모든 가로줄을 위에서 아래까지 한 단계로 그려서 비인터레이스 비디오 프레임을 표시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거의 모두 프로그레시브 스캔 모니터이며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되는 대부분의 비디오는 비인터레이스 비디오입니다.

점진적 및 비인터레이스라는 용어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서로 바꿔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점진적 검색은 카메라나 모니터에 의한 검색 줄의 기록이나 그리기를 나타내는 반면에 비인터레이스는 비디오 데이터 자체가 필드로 분리되지 않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인터레이스 비디오 필드의 인터레이스 검색과 비인터레이스 비디오 프레임의 점진적 검색 비교

A. 인터레이스 비디오의 경우 전체 위쪽 필드(홀수 번째 줄)가 위에서 아래까지 한 단계로 화면에 먼저 그려짐 B. 다음으로 전체 아래쪽 필드(짝수 번째 줄)가 위에서 아래까지 한 단계로 화면에 그려짐 C. 비인터레이스 비디오의 경우 전체 프레임(오름차순으로 모든 줄)이 위에서 아래까지 한 단계로 화면에 그려짐 
비디오 필드 구분
NTSC 비디오와 같은 인터레이스 또는 필드 렌더링된 푸티지를 After Effects 프로젝트에 사용하려는 경우 푸티지를 가져올 때 비디오 필드를 구분하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에서는 원본 푸티지의 이미지 데이터를 모두 보존한 채 각 필드로부터 전체 프레임을 만들어 비디오 필드를 구분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라면 필드를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터레이스 비디오를 비율 조정 또는 회전하거나 인터레이스 비디오에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 교차 필드 등의 원치 않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비디오의 인터레이스 프레임 두 개를 비인터레이스 프레임으로 정확하게 변환하기 위해 필드를 구분합니다. 비인터레이스 프레임을 사용하면 After Effects에서 편집 내용과 효과를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고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에서는 기존의 단일 인터레이스 프레임을 두 개의 독립적인 프레임으로 분할하여 필드가 구분된 푸티지를 만듭니다. 각각의 새 프레임에는 원본 프레임의 정보가 절반만 포함되므로 [초안] 품질로 프레임을 표시하면 일부 프레임의 해상도가 다른 프레임보다 낮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컴포지션을 렌더링하면 After Effects에서 출력에 맞는 고품질 인터레이스 프레임이 다시 생성됩니다. 동영상을 [최고] 품질로 렌더링하면 After Effects에서 필드의 스캔 선 사이를 보간하여 최상의 이미지 품질을 생성합니다.

인터레이스되지 않은 출력이 필요하면 굳이 필드를 구분하지 않아도 되도록 비인터레이스 소스 푸티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비인터레이스 버전의 소스 푸티지가 없는 경우 인터레이스 푸티지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인터레이스 푸티지의 경우 항상 필드를 구분하십시오. 비인터레이스 푸티지 항목의 경우에는 필드를 구분하지 마십시오.

필드를 구분한 후에만 풀다운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필드가 구분된 푸티지가 들어 있는 컴포지션을 렌더링하는 경우 [필드 렌더링] 옵션을 비디오 장비와 같은 필드 순서로 설정합니다. 컴포지션을 필드 렌더링하지 않거나 잘못된 설정으로 필드 렌더링하면 최종 동영상이 너무 뿌옇거나 자주 끊기거나 왜곡될 수 있습니다.

참고:

짧은 시간 안에 비디오 푸티지에 필름과 같은 효과를 주려면 푸티지를 두 번 가져온 다음 서로 다른 필드 순서로 각 푸티지 항목을 해석하십시오. 그런 다음 두 푸티지 항목을 모두 동일한 컴포지션에 추가하고 함께 혼합합니다. 이렇게 하면 잘못 해석된 레이어로 인해 필름과 유사한 분위기를 내는 흐림 효과가 더해집니다.

After Effects에서는 D1 및 DV 비디오 푸티지 항목의 필드를 자동으로 구분합니다. [푸티지 해석] 대화 상자에서 다른 모든 유형의 비디오 푸티지에 대한 필드를 수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푸티지 항목을 선택합니다.

[파일] > [푸티지 해석] > [기본]을 선택합니다.

[필드 구분]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미지를 [최고] 품질로 렌더링할 때 움직이지 않는 영역의 이미지 품질을 높이려면 [가장자리 유지(최고 품질 전용)]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입력 푸티지에 맞는 올바른 필드 설정을 [푸티지 해석] 대화 상자에서 지정하고 출력 장치에 맞는 올바른 필드 설정을 [렌더링 설정] 대화 상자에서 지정한 경우 필드 순서가 서로 다른 푸티지 항목을 하나의 컴포지션에서 혼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정이 하나라도 올바르지 않으면 프레임 순서가 올바르더라도 필드 순서가 반전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심하게 끊기거나 품질이 매우 낮은 이미지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원본 필드 순서 확인
인터레이스 비디오 푸티지 항목의 필드 순서에 따라 두 비디오 필드(위쪽 및 아래쪽)의 표시 순서가 결정됩니다. 아래쪽 선을 그리기 전에 위쪽 선을 먼저 그리는 방식을 상위 필드 우선이라고 하고, 위쪽 선을 그리기 전에 아래쪽 선을 먼저 그리는 방식을 하위 필드 우선이라고 합니다. DV NTSC 같은 표준 화질 형식은 대부분 하위 필드 우선 방식을 채택한 반면, 1080i DVCPRO HD 같은 고화질 형식은 대부분 상위 필드 우선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필드를 표시하는 순서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필드에 동작이 포함된 경우 그 중요성이 더욱 큽니다. 잘못된 필드 순서를 사용하여 비디오 필드를 구분하면 동작이 매끄럽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After Effects를 비롯한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인터레이스 비디오 파일을 렌더링할 때 필드 순서에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이 지정된 비디오 파일을 가져오면 After Effects에서는 필드 순서 레이블을 자동으로 유지합니다. 이 필드 순서는 다른 푸티지 해석 설정을 적용하여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파일에 필드 순서 레이블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푸티지의 원래 필드 순서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푸티지 항목의 인터레이스를 설정하는 데 사용한 필드 순서를 알 수 없는 경우 다음 절차를 사용하면 그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파일] > [푸티지 해석] > [기본]을 선택합니다.

[푸티지 해석] 대화 상자의 [필드 구분] 메뉴에서 [상위 필드 우선]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Alt 키(Windows) 또는 Option 키(Mac OS)를 누른 상태에서 푸티지를 두 번 클릭하여 이를 [푸티지] 패널에 엽니다.

[미리 보기] 패널이 표시되지 않으면 [창] > [미리 보기]를 선택합니다.

[푸티지] 패널에서 움직이는 영역이 하나 이상 포함된 세그먼트를 찾습니다.

[미리 보기] 패널의 [다음 프레임] 단추 를 사용하여 [푸티지] 패널에서 최소한 다섯 프레임을 앞으로 재생합니다. 이 경우 움직이는 영역이 한 방향으로 일관되게 이동해야 합니다. 프레임을 하나씩 진행할 때마다 움직이는 영역의 이동 방향이 바뀌면 푸티지에 적용한 필드 구분 옵션이 잘못된 것입니다.

필드 및 인터레이스 비디오 관련 온라인 리소스
Chris Pirazzi는 자신의 Lurker's Guide to Video 웹 사이트에서 필드 및 인터레이스 관련 기술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Trish와 Chris Meyer는 다음과 같이 인터레이스, 필드 순서, 필드 우선, 필드 렌더링 및 필드 구분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인터레이스 및 필드 순서를 소개하는 문서(ProVideo Coalition 웹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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