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종횡비 및 프레임 종횡비
픽셀 종횡비(PAR)는 이미지 픽셀 하나의 높이에 대한 폭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프레임 종횡비(이미지 종횡비 또는 IAR이라고도 함)는 이미지 프레임의 높이에 대한 폭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프레임 종횡비
4:3 프레임 종횡비(왼쪽)와 그보다 더 넓은 16:9 프레임 종횡비(오른쪽)
대부분의 컴퓨터 모니터에는 정사각형 픽셀이 사용되지만, ITU-R 601(D1) 및 DV를 비롯한 여러 비디오 포맷에는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 픽셀이 사용됩니다.
비디오 포맷에 따라서는 출력하는 프레임 종횡비가 같더라도 실제로 사용하는 픽셀 종횡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NTSC 디지타이저에서는 정사각형 픽셀(1.0 픽셀 종횡비) 및 픽셀 치수가 640x480인 프레임을 사용하여 4:3 프레임 종횡비를 구현합니다. D1 NTSC에서도 마찬가지로 4:3 프레임 종횡비를 구현하지만 이때 사용되는 픽셀은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0.91 픽셀 종횡비)이며 프레임의 픽셀 치수는 720x486입니다. 항상 정사각형이 아닌 D1 픽셀의 방향은 NTSC 비디오를 출력하는 시스템에서는 세로로 조정되고, PAL 비디오를 출력하는 시스템에서는 가로로 조정됩니다.
정사각형 픽셀 모니터에 정사각형이 아닌 픽셀을 아무런 조정 없이 표시하면 이미지와 동영상이 왜곡되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원이 타원으로 찌그러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디오 모니터에서는 이미지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D1 NTSC 또는 DV 소스 푸티지를 After Effects로 가져오면 D1 또는 DV 시스템에서 볼 때보다 이미지가 약간 더 넓어 보입니다. 이와는 달리 D1 PAL 푸티지는 조금 더 좁아 보입니다. D1/DV NTSC 와이드스크린이나 D1/DV PAL 와이드스크린을 사용하여 아나모픽 푸티지를 가져오는 경우에는 이와 반대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와이드스크린 비디오 포맷의 프레임 종횡비는 16:9입니다.
참고:
정사각형이 아닌 픽셀을 컴퓨터 모니터에서 미리 보려면 [컴포지션] 패널 아래쪽에 있는 [픽셀 종횡비 교정 켜기/끄기] 버튼 을 클릭합니다. 미리 보기에 대한 픽셀 종횡비 교정의 품질은 [미리 보기] 범주의 [확대/축소 품질] 환경 설정의 영향을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뷰어 품질 환경 설정을 참조하십시오.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 픽셀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 픽셀
A. 정사각형 픽셀 및 4:3 프레임 종횡비 B. 직사각형 픽셀 및 4:3 프레임 종횡비 C. 정사각형 픽셀 모니터에 표시한 직사각형 픽셀
푸티지 항목에 사용되는 픽셀이 정사각형이 아닌 경우 After Effects의 [프로젝트] 패널에서 푸티지 항목의 축소판 이미지 옆에 픽셀 종횡비가 표시됩니다. [푸티지 해석] 대화 상자에서 개별 푸티지 항목의 픽셀 종횡비 해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든 푸티지 항목이 올바르게 해석되도록 한 경우 픽셀 종횡비가 서로 다른 여러 푸티지 항목을 동일한 컴포지션 내에서 결합할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는 QuickTime 동영상에서 직접 픽셀 종횡비를 읽고 씁니다. 예를 들어 와이드스크린(16:9 DV)으로 캡처한 동영상을 가져오는 경우 After Effects에서는 그에 맞는 태그를 자동으로 지정합니다. 마찬가지로 AVI 및 PSD 파일에는 이미지의 픽셀 종횡비를 명시적으로 나타내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의 픽셀 종횡비를 명시적으로 나타내는 정보가 푸티지 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After Effects에서는 푸티지 항목 프레임의 픽셀 치수를 사용하여 픽셀 종횡비를 추정합니다. D1 픽셀 치수가 720x486이거나 DV 픽셀 치수가 720x480인 푸티지 항목을 가져오는 경우 After Effects에서는 자동으로 해당 푸티지 항목을 D1/DV NTSC로 해석합니다. D1 또는 DV 픽셀 치수가 720x576인 푸티지 항목을 가져오는 경우 After Effects에서는 자동으로 해당 푸티지 항목을 D1/DV PAL로 해석합니다. [프로젝트] 패널이나 [푸티지 해석] 대화 상자를 살펴보면 모든 파일이 올바르게 해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픽셀 치수가 D1 또는 DV일 수 있는 정사각형 픽셀 파일을 가져올 때는 픽셀 종횡비를 [정사각형 픽셀]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V가 아닌 이미지의 픽셀 치수가 720x480일 수도 있습니다.
컴포지션의 픽셀 종횡비 설정은 최종 출력 포맷의 픽셀 종횡비와 일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미리 지정되어 있는 컴포지션 설정을 간단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각 푸티지 항목의 픽셀 종횡비는 원본 소스 푸티지의 픽셀 종횡비로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 Artbeats 웹 사이트에서는 Trish와 Chris Meyer가 두 PDF 문서를 통해 픽셀 종횡비에 관한 팁과 요령을 제공합니다.
픽셀 종횡비, 제1부
픽셀 종횡비, 제2부
Chris Pirazzi는 자신의 Lurker's Guide to Video 웹 사이트에서 종횡비 관련 기술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픽셀 종횡비를 업그레이드하여 값 수정
After Effects CS3 및 이전 버전에서는 표준 비디오 포맷에 대해 클린 애퍼처 개념을 무시하는 픽셀 종횡비를 사용했습니다. 표준 화질 비디오에서는 클린 애퍼처가 프로덕션 애퍼처와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After Effects CS3 및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픽셀 종횡비는 약간 부정확했습니다. 종횡비가 올바르지 않으면 일부 이미지가 미세하게 왜곡되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참고:
클린 애퍼처는 이미지 가장자리에 나타나는 아티팩트와 왜곡이 없는 이미지 부분입니다. 프로덕션 애퍼처는 전체 이미지입니다.
Todd Kopriva는 Adobe 웹 사이트에 게시된 포스트에서 보정된 픽셀 종횡비에 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 표는 After Effects의 픽셀 종횡비 값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포맷
After Effects CS4 이상에서의 값
이전 값
D1/DV NTSC
0.91
0.9
D1/DV NTSC 와이드스크린
1.21
1.2
D1/DV PAL
1.09
1.07
D1/DV PAL 와이드스크린
1.46
1.42
이와 같은 불일치는 클린 애퍼처가 프로덕션 애퍼처와 다른, 오래된 표준 화질(SD) 포맷에 국한됩니다. 최신 포맷에는 이러한 불일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After Effects CS4 이상에서 만든 새 프로젝트 및 컴포지션에는 기본적으로 올바른 픽셀 종횡비 값이 사용됩니다.
After Effects CS3 이하 버전에서 만든 프로젝트 및 컴포지션의 경우에는 After Effects CS4 이상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열 때 올바른 픽셀 종횡비를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됩니다.
참고:
사용자 정의 해석 규칙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올바른 픽셀 종횡비 값으로 해당 파일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컴포지션의 프레임을 정사각형이 아닌 픽셀로 채우도록 설계된 정사각형 픽셀 푸티지 항목을 사용하는 경우 픽셀 종횡비 변경으로 인해 동작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PAL D1/DV 컴포지션에서 사용하기 위해 768x576 정사각형 픽셀 푸티지 항목을 만든 경우 이제 788x576 정사각형 픽셀 치수를 사용하여 해당 항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표준 화질 포맷의 정사각형 픽셀 치수에 대한 컴포지션 설정 사전 설정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포맷
After Effects CS4 이상의 픽셀 치수
이전 픽셀 치수
NTSC D1 정사각형 픽셀 치수
720x534
720x540
NTSC D1 와이드스크린 정사각형 픽셀 치수
872x486
864x486
PAL D1/DV 정사각형 픽셀 치수
788x576
768 x 576
PAL D1/DV 와이드스크린 정사각형 픽셀 치수
1050x576
1024x576
푸티지 항목의 픽셀 종횡비 해석 변경
[프로젝트] 패널에서 푸티지 항목을 선택합니다.
[파일] > [푸티지 해석] > [기본]을 선택합니다.
[픽셀 종횡비] 메뉴에서 비율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컴포지션의 픽셀 종횡비 변경
[컴포지션] > [컴포지션 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사전 설정] 메뉴에서 미리 지정되어 있는 컴포지션 설정을 선택합니다.
[픽셀 종횡비] 메뉴에서 값을 선택합니다.
일반 픽셀 종횡비
픽셀 종횡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정사각형 픽셀
1.0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640 x 480 또는 648 x 486이거나, 푸티지가 1920 x 1080 HD(HDV 또는 DVCPRO HD가 아님)이거나, 1280 x 720 HD 또는 HDV이거나, 정사각형이 아닌 픽셀을 지원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내보낸 것입니다. 이 설정은 필름이나 사용자 정의된 프로젝트에서 전송된 푸티지에도 적합할 수 있습니다.
D1/DV NTSC
0.91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720 x 486 또는 720 x 480이고 원하는 결과가 4:3 프레임 종횡비입니다. 이 설정은 3D 애니메이션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정사각형이 아닌 픽셀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내보낸 푸티지에도 적합할 수 있습니다.
D1/DV NTSC 와이드스크린
1.21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720 x 486 또는 720 x 480이고 원하는 결과의 프레임 종횡비가 16:9인 경우
D1/DV PAL
1.09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720 x 576이고 원하는 결과의 프레임 종횡비가 4:3인 경우
D1/DV PAL 와이드스크린
1.46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720 x 576이고 원하는 결과의 프레임 종횡비가 16:9인 경우
아나모픽 2:1
2.0
푸티지가 아나모픽 필름 렌즈를 사용하여 찍혔거나 종횡비가 2:1인 필름 프레임에서 아나모픽 방식으로 전송된 경우
HDV 1080/DVCPRO HD 720, HD 아나모픽 1080
1.33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1440 x 1080 또는 960 x 720이고 원하는 결과의 프레임 종횡비가 16:9인 경우
DVCPRO HD 1080
1.5
푸티지의 프레임 크기가 1280 x 1080이고 원하는 결과의 프레임 종횡비가 16:9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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