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ter Effects 리소스
Synthetic Aperture Color Finesse 리소스
After Effects에 포함된 Synthetic Aperture Color Finesse 플러그인에는 뛰어난 색상 교정 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ynthetic Aperture는 웹 사이트에서 Color Finesse 사용 관련 튜토리얼과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Color Finesse는 Plug-ins 폴더의 해당 플러그인 하위 폴더에 해당 설명서를 설치합니다. After Effects 에는 Synthetic Aperture Color Finesse 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참조하십시오.)
색상 모델 및 색상 공간
색상 모델은 컴퓨터에서 색상을 다룰 수 있도록 숫자를 사용하여 색상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After Effects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은 RGB 색상 모델입니다. 이 모델에서는 빨강, 녹색 및 파랑 빛의 혼합 비율에 따라 각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다른 색상 모델에는 CMYK, HSB, YUV 및 XYZ가 있습니다.
색상 공간은 색상 모델의 변형입니다. 색상 공간은 색상 영역(색상의 범위), 기본 색상 세트(프라이머리), 흰 점 및 톤 응답으로 구별됩니다. 예를 들어 RGB 색상 모델에는 ProPhoto RGB, Adobe RGB, sRGB IEC61966-2.1 및 Apple RGB(색상 영역 크기의 내림차순으로 나열됨) 등의 여러 색상 공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공간에서 색상은 모두 동일한 세 축(R, G, B)을 사용하여 정의되지만 각 공간의 색상 영역 및 톤 응답 곡선은 서로 다릅니다.
많은 디바이스에서 빨강, 녹색 및 파랑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색상을 기록하거나 표현하지만 구성 요소에는 서로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카메라의 파랑이 다른 카메라의 파랑과 정확하게 같지는 않습니다. 색상을 기록하거나 표현하는 각 디바이스에는 고유한 색상 공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다른 디바이스로 옮기면 이미지의 RGB 값이 디바이스의 고유한 색상 공간에 따라 해석되므로 이미지의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색상 관리에서는 색상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한 색상 공간에서 다른 색상 공간으로 변환하므로 각 디바이스에서 색상이 동일하게 보입니다.
감마 및 톤 응답
색상 공간의 톤 응답은 조명을 만들거나 기록(인지)하는 신호에 대한 조명 강도의 관계입니다.
인간의 시각 시스템은 빛에 선형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즉, 특정 시간에 두 배의 광자가 눈에 들어오더라도 우리가 인지하는 빛의 밝기는 두 배가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CRT 모니터의 표시 요소는 두 배 더 높은 전압이 적용될 때 두 배 더 밝은 조명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표시 디바이스의 빛 강도와 신호 강도 관계는 멱 함수로 표현됩니다. 이 멱 함수의 지수를 감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력 디바이스에서의 빛 강도와 신호 강도 관계는 출력 디바이스에서의 관계를 반전한 것이지만 감마 값은 장면 조명과 보기 환경 조명 간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입력 디바이스와 출력 디바이스에서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색상 교정 막대 그래프의 중간 영역 슬라이더(예: [레벨] 효과의 [감마] 컨트롤)를 이동하면 감마를 수정한 것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며 흰 점을 이동하지 않아도 톤 응답 곡선이 변경됩니다. [곡선] 효과의 곡선을 수정해도 톤 응답이 수정되지만 감마 곡선의 경우 반드시 수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Charles Poynton은 감마 및 기타 색상 기술에 관한 자신의 웹 사이트에서 뛰어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선형 톤 응답:감마가 1인 경우
임의의 숫자를 일제곱한 결과는 원래 숫자와 동일합니다. 감마 1.0은 비선형 인지 시스템의 컨텍스트 외부에서 자연스러운 빛의 동작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감마 1.0 시스템은 선형 조명에서 작동한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 맞추기 위해 1.0 이외의 감마로 인코딩된 시스템은 가시 범위에서 작동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업 색상 공간을 지정하여 색상 관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경우 작업 색상 공간을 선형화하여 모든 색상 작업을 선형 조명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선형화된 색상 공간에서는 비선형 버전과 같은 프라이머리 및 흰 점을 사용하며 톤 응답 곡선은 직선이 됩니다.
참고:
색상을 혼합 모드와 결합하는 것과 같은 대부분의 합성 작업은 선형 색상 공간에서 수행하면 유리합니다. 색 혼합을 가장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면 선형 색상 공간에서 작업하십시오. 색상 관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감마 1.0을 사용하여 혼합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영역 선형화 및 선형 혼합 사용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감마, 디바이스 감마 및 장면과 보기 환경 간의 차이
캡처에서 제작을 거쳐 보기 환경에 표시되는 과정을 포괄하는 전체 시스템의 감마 값은 시스템의 각 위상에 사용되는 감마 값을 곱한 값입니다. 이 값은 인코딩에 대해 수행된 연산이 디코딩에 대해 수행된 연산과 정확하게 일치하는(반전된) 경우와 달리 항상 1.0은 아닙니다. 장면이 캡처된 조명 조건과 장면을 보는 조명 조건 간에 차이가 종종 있기 때문에 시스템 감마가 1.0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영화는 일반적으로 어두운 환경에서 보지만 장면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HD 카메라의 디바이스 감마는 약 1/1.9이고 HD 디스플레이의 디바이스 감마는 약 2.2입니다. 두 값을 곱한 시스템 감마는 약 1.15가 되며 이는 일반적인 거실에서 텔레비전을 보는 약간 어두운 조건에 적절합니다. 영화 제작에 사용되는 시스템 감마는 영화관의 어두운 보기 환경에 맞도록 훨씬 높게 조정된 1.5에서 2.5 정도입니다. 네거티브 필름의 감마는 약 1/1.7이며 프로젝션 필름의 감마는 약 3에서 4입니다.
톤 응답 곡선이 일반적인 장면의 조건에 기반하는 경우 장면 참조 색상 프로파일이라고 합니다. 톤 응답 곡선이 일반적인 보기 환경의 조건에 기반하는 경우 출력 참조 색상 프로파일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색상 관리를 사용하는 경우 장면 참조 색상 프로파일과 출력 참조 색상 프로파일 간에 변환하면 After Effects에서 이미지 대비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이 자동 변환(이미지 상태 조정)은 HDTV 비디오 표준에 지정된 감마 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자동 색상 변형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프로젝트 설정] 대화 상자([파일] > [프로젝트 설정])에서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을 선택 해제합니다.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 기능은 Adobe Photoshop CS4 이상에도 있지만 다른 애플리케이션에는 없습니다. After Effects CS3 및 이전 버전을 비롯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색상을 일치시키려면 이 자동 변환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십시오. After Effects CS3 및 이전 버전에서 만든 프로젝트를 여는 경우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 옵션이 선택 해제됩니다.
또한 [색상 프로파일 변환기] 효과의 각 인스턴스에 대해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 또는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프로젝트의 [장면 참조 프로파일에 맞게 보정] 옵션에 지정된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 프로파일 변환기 효과를 참조하십시오.)
장면 참조 프로파일 보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dobe 웹 사이트의 Todd Kopriva와 Peter Constable의 해당 블로그 게시물을 참조하십시오.
색상 관리되지 않는 프로젝트의 감마 및 QuickTime
After Effects 7.0 이전 버전에서는 QuickTime 코덱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디코딩하였으며 Windows의 QuickTime에서 수행된 감마 조정은 Mac OS에서 수행된 감마 조정과 달랐습니다. After Effects CS3 이후 버전에서 수행되는 감마 조정은 이러한 QuickTime 코덱에서 수행되는 감마 조정과 다릅니다. Windows의 After Effects CS3 이후 버전에서 수행되는 감마 조정은 Mac OS의 After Effects CS3 이후 버전에서 수행되는 감마 조정과 같습니다. 또한 QuickTime 코덱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After Effects에서는 32bpc 프로젝트의 범위 초과 값을 유지합니다.
[프로젝트 설정] 대화 상자에서 [레거시 After Effects QuickTime 감마 조정 일치]를 선택하여 다음을 수행합니다.
After Effects 7.0 이전 버전에서 만든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발생하는 색상 이동 방지
After Effects 7.0 이전 버전에서 만든 프로젝트의 색상 일치
[컴포지션] 패널의 색상과 QuickTime 플레이어의 색상 일치
After Effects 7.0 이전 버전에서 만든 프로젝트에서는 [레거시 After Effects QuickTime 감마 조정 일치] 옵션이 기본적으로 선택됩니다. 새 프로젝트는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 만들어야 합니다.